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하는 방법

POSTED BY© 아누나키™ 2014. 3. 12.
  기초노령연금은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소득 및 재산 조사를 통해 월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 환산액을 더해 소득인정액을 산출하게 됩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은 만 65세가 되는 시점의 한 달 전에, 신분증과 연금 수령을 위한 통장사본, 전·월세 계약서나 사본 등을 지참하고, 거주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보건복지부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

※ 기초노령연금 수급 요건은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등의 가족 유형과 대도시와 중소도시 및 농어촌 등 거주지에 따라 소득인정액 기준과 기본재산 공제액에 차이가 있으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및 연금이나 임대 등의 재산소득 등의 소득과 부동산이나 자동차, 금융재산 등의 정보를 입력 한 다음 '결과보기' 버튼을 누르면, 모의계산 결과를 통해 기초노령연금 수급 대상자 선정 가능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초노령연금은 자산은 많지만 실제 소득은 없는 노인에 비해 자산이 부족하여 소득의 대부분을 주거비나 생활비 등으로 지출하는 노인에게 불리한 형태로, 기초연금제도로 변경이 될 때 이러한 부분의 개선이 필요 합니다. 참고로 보건복지부의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페이지를 이용하면, 소득이나 자산 등의 정보를 입력한 다음 수급 가능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수급 여부를 판단하는 조건이 아니므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상,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