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

윈도우 7 빌드 넘버 확인하는 방법

POSTED BY© 아누나키™ 2014. 1. 25.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7의 빌드 넘버 확인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확인하거나 시스템 정보 확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하기도 하는데, 윈도우의 기본 프로그램이나 메뉴를 이용하여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윈도우의 경우 OEM과 리테일 버전, 볼륨 버전 등 다양한 버전과 에디션이 있으며, 명령프롬프트 창을 실행하는 것 만으로도 기본적인 빌드넘버는 확인이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7 빌드 넘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MD에서 윈도우 7 빌드 넘버 확인 방법

※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윈도우7 빌드 넘버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의 '시작 - 실행'이나 단축키 '윈도우+R'키를 눌러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거나,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CMD'를 입력한 후 실행하면, 명령프롬프트 창 상단의 'Microsoft Windows [Version 6.1.7601]'의 제일 마지막 자리 숫자 4개가 빌드 넘버 입니다. 윈도우 버전과 빌드 넘버가 정확한지 확인 하는 방법은 CMD 창에 'CD C:\"를 입력하여 C: 드라이브로 이동한 다음 'systeminfo' 명령어를 입력하면, 윈도우7의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령프롬프트 창에 'systeminfo' 명령어를 입력하면, 윈도우7의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OS 이름과 OS 버전 항목에서 윈도우 7의 버전과 서비스팩, 빌드 등의 정보와 명령프롬프트 창 상단의 'Microsoft Windows [Version 6.1.7601]'의 빌드 넘버가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의 정확한 빌드명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slmgr -dlv'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Windows Script Host 창이 실행 되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서비스 버전 항목에서 윈도우 7의 세부 빌드 11자리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의 시스템 정보에서 빌드 넘버 확인 방법

※ 명령프롬프트 창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윈도우 7의 시스템 정보에서도 간편하게 빌드 넘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윈도우 실행창에 'msinfo32'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정보 창이 활성화 되어, 시스템 요약 메뉴의 버전 항목에서 빌드 넘버 4자리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은 Starter K, Starter KN, Home Basic K, Home Basic KN, Home Premium K, Home Premium KN, Professional K, Professional KN, Ultimate K, Ultimate KN 등 다양한 에디션이 있으며, 정신버전의 빌드는 7600 입니다. 윈도우는 OEM과 리테일 버전, 볼륨 버전과 다양한 에디션이 있는데, 참고로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후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경로로 이동하여 'BuildLabEx' 값에서도 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 7의 빌드 넘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