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정보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과 장점

POSTED BY© 아누나키™ 2013. 9. 22.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은 반드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 민원24에 로그인 하는 방법은 민원24 회원 가입 후 아이디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복합인증 로그인 등 세가지 형태의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없이도 개인 인증을 통해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과 장점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24에서 인터넷 전입신고 하는 방법

※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민원24에서 인터넷 전입신고 하는 방법은 먼저 민원24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민원24 메인 페이지의 '전입신고' 메뉴를 선택한 후 전입신고 유의사항과 민원24 서비스이용 주의사항 등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 하였습니다'에 체크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단계로 이동 합니다.

* 민원24 공인인증서 로그인

※ 전입신고 유의사항과 민원24 서비스이용 주의사항 등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 하였습니다'에 체크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민원24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민원24는 아이디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복합인증 로그인 등 세가지 형태의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은 반드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점이 있습니다.

*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은 필수 입력사항으로 세대구성과 다른 세대로 편입, 세대합가 등 접입 구분과 세대전부 전출,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일부 전출,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 전출 등 전출 구분을 선택한 다음, 휴대전화와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선택한 후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하면 전입지 및 전출지 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 인터넷으로 전입 신고서 작성하는 방법

※ 전입구분과 전출구분을 선택한 후 전입지 및 전출지 정보 입력 단계에서 전입지 주소와 전입사유을 입력 및 선택하고 전출지 주소 등의 정보 입력 후 다음 단계를 선택하면 전입자 정보와 기타 정보를 입력하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완료 되는데, 민원24에서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시에는 반드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은 반드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점이 있지만 음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입신고는 원칙적으로 전입 후 14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하지만 과거처럼 전입신고를 늦게 한다고 하여 과태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참고로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할 때에는 세대주 및 본인의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 합니다. 이상,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할 때 단점과 장점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