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 수익 모델 애드젯 CPM 광고 VS CPC 광고 비교

POSTED BY© 아누나키™ 2012. 12. 23.
  블로그 수익모델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광고 형태가 구글 애드센스나 리얼클릭 등의 CPC 광고 인데, CPC 광고 이외에 광고가 노출되기만 해도 수익이 발생하는 CPM 광고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CPM 광고의 대표적인 짱라이브가 서비스를 중단하고 현재는 애드젯에서만 CPM 광고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수익 모델 애드젯 CPM 광고 VS CPC 광고 비교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젯 바로가기


 
(주)와이드픽스에서 서비스하는 애드젯은 광고 노출당 수익이 발생하는 CPM 광고와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CPC 광고를 다양한 위젯을 통해 블로그에 설치하여 광고를 하는 블로그 수익모델로 2011년 CPM 광고 방식인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네이버 블로그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애드젯을 이용하여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가 상당히 많았는데,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의 경우 CPM 광고 단가가 300원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2개, 티스토리는 3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만 CPM 단가가 600원 ~ 900원이 됩니다.


 CPM 광고 단가는 노출수 1,000회를 기준으로 적용이 되는데,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이외에 CPM 광고 단가 30원의 스폰서 위젯도 별도로 설치할 수 있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애드젯을 이용하여 흔히 탑을 쌓는 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인기 였는데, 프리미엄스폰서 위젯의 경우 CPM 광고 단가 300원에서 2011년 4월 CPM 광고 단가가 100원부터 최고 500원까지 광고주에 따라 변동 적용이 되어 결국 CPM 단가 100원으로의 인하가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후 비교적 다양한 광고주를 유지하던 애드젯은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의 악성코드 감염 문제로 인해 광고주와 사용자가 많이 떠나게 되어 현재는 CPM 광고 단가 30원의 CPM 위젯만 운영하고 있는데, CPM 위젯의 경우 과거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처럼 최상단에 설치해야 하는 조건은 완화 되었지만, 블로그 초기 화면 1024 * 768 영역에 CPM 위젯이 노출 되어야 하는 조건과 CPM 광고 이면서도 CTR이 0.08% 이상이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애드젯 CPM 광고 VS CPC 광고 비교
 광고유형  광고단가  CTR  광고위치  비고
 CPM 광고
 1,000회 노출당 30원
 0.08% 이상
 1024*768 영역
CPC 단가 없음
 CPC 광고
 클릭당 30원 ~ 40원
조건없음
 조건없음 CTR 0.08% 적용시 24원 ~ 32원

  애드젯 CPM 광고의 경우 CPM 광고 단가 30원을 받기 위해서는 CTR 0.08%의 조건이 필요한데, 즉 광고노출 1,000회당 0.8회 이상의 광고 클릭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 입니다. 이 조건을 광고단가가 30원에서 40원인 CPC 광고에 적용하면
약 24원 ~ 32원이 나오므로, CPM 광고 단가가 오르지 않는 이상 CPC 광고를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참고로 애드센스외에 리얼클릭이나 스폰서애드, 올블릿 시즌2, 네오애드 등 국내 CPC 광고 단가도 애드젯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기 때문에 애드센스외에 CPC 광고의 경우 현재로써는 애드젯이 유리한 편 입니다. 이상, 블로그 수익 모델 애드젯 CPM 광고 VS CPC 광고 비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애드젯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