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예비군 훈련 시간 및 예비군 훈련 기간

POSTED BY© 아누나키™ 2013. 9. 6.
  예비군 훈련 기간은 전역 후 8년차 까지 동원훈련(병력동원훈련소집), 동미참훈련, 향방기본훈련, 향방작계훈련, 소집점검훈련을 받게 되는데, 예비군 1년차 부터 8년차 까지 예비군 훈련 시간은 총 160시간 이며, 간부와 사병 및 예비군 연차에 따라 예비군 훈련 내용과 훈련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은 동원훈련 지정자와 미지정자에 따라 훈련 장소와 시간에 큰 차이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비군 훈련 시간 및 예비군 훈련 기간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비군 연차별 훈련시간

※ 예비군 훈련 기간은 전역 후 8년차 까지 동원훈련(병력동원훈련소집), 동미참훈련, 향방기본훈련, 향방작계훈련, 소집점검훈련을 받게 되는데, 예비군 훈련 시간은 총 160시간 이며, 간부와 사병 및 예비군 연차에 따라 예비군 훈련 내용과 훈련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예비군 훈련: 동원훈련(병력동원훈련소집)

※ 예비군 훈련시 동원훈련 대상은 예비군 1년 ~ 4년차 동원지정이 된 경우나,  간부의 경우 예비군 1년 ~ 6년차 동원지정 간부로 예비군 훈련 시간은 2박 3일간 입영 훈련을 받게 됩니다. 동원훈련은 상비사간과 향토사단, 동원사단 등 소집부대별 훈련을 받게 되며, 연간 훈련 시간은 28시간 입니다.

* 예비군 훈련: 동미참훈련

※ 동미참훈련은 동원훈련 미지정자로 단기하사 이상의 장교와 부사관은 예비군 1년 ∼ 6년차 이내, 사병은 예비군 1년 ∼ 4년차 이내로, 장교과 부사관, 공군 사병은 2박 3일간 입영훈련을 받게 되며, 사병의 경우 3일 출·퇴근훈련 총 24시간과, 전·후반기 향방 작계훈련 12시간 등 연간 총 36시간의 훈련을 받게 됩니다.

* 예비군 훈련: 향방기본훈련 · 향방작계훈련 · 소집점검훈련

※ 예비군 훈련 중 향방기본훈련은 예비군 5년 ∼ 6년차를 대상으로 총 8시간의 훈련이 실시 되며, 향방작계훈련은 예비군 1년 ∼ 6년차 동원훈련 미지정 자와 5년 ∼ 6년차 동원훈련 지정 자를 대상으로 전·후반기 각각 6시간 씩 총 12시간의 훈련을 실시하고, 소집점검훈련은 예비군 5년 ∼ 6년차 동원훈련 지정자를 대상으로 4시간의 소집점검 훈련을 실시 합니다.


  동원훈련 지정자 중 동원훈련 불참 하거나 연기한 경우에는 동미참훈련을 받으면 되는데, 예비군 훈련 일정은 예비군 훈련 약 1개월 전에 직장이나 학교 및 거주지의 예비군중대에 확인 하거나 인터넷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에 불가피하게 참여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예비군 훈련 연기 신청을 하면 되는데, 인터넷 예비군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개인별 예비군 훈련 시간 조회가 가능 합니다. 이상, 예비군 훈련 시간 및 예비군 훈련 기간에 대한 간단한 정리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